중소기업 취업자의 경우 '소득세 감면 대상'이면 연말정산 시 세금을 최대 200만 원 한도까지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연봉이 낮으니 세금도 작을 것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절세를 위해서 무조건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
본 포스팅에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 개요, 소득세 감면 대상자, 감면대상 중소기업, 감면신청서 작성방법 및 제출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란?
'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'란 중소기업 취업자 중 15~34세인 청년, 경력단절여성, 장애인 등에게 최대 200만 원까지(대상자 및 취업기간에 따라 달리 적용), 5년간 주어지는 세금 감면 혜택을 말합니다.
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대상자가 직접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'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'를 작성 후 해당 회사 담당부서에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
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대상자
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혜택을 받기 위한 대상 요건은 아래와 같으며, 대상 요건이 되시는 분들은 그다음 설명하는 회사조건까지 충족하면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
1) 청년
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만 15~34세 이하인 자
2) 고령자
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60세 이상인 자
3) 장애인 등
관련법에 따른 장애인, 국가유공자, 5.18민주화운동부상자, 고엽제후유증 환자
4) 경력단절여성
결혼, 출산, 육아 등의 사유로 퇴직하고, 퇴직 전 1년 이상 근로소득이 있으며 퇴직한 날부터 2~15년 이내 동종 업종에 재취직한 여성
감면대상 회사조건
감면대상 회사조건은 중소기업(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)으로서 다음의 감면대상 업종을 주된 사업(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27조 제3항에 따른)으로 영위하여야 합니다
감면신청서 작성 및 신청방법
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대상자라면 아래 첨부된 '감면신청서 양식'을 작성 후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에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. 그러면 회사는 요건 판단 후 관할세무서에 감면명세서를 제출하게 됩니다
<소득세감면 신청서 양식>
이렇게 세금감면 신청을 통해 자기가 얼마나 연말정산 시 세금감면 혜택을 받았는지는 '홈텍스'를 통해서 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신청 이력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
* 국세청 조회방법 확인하세요
지금까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 개요, 소득세 감면 대상자, 감면대상 중소기업, 감면신청서 작성방법 및 제출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절세는 하면 할수록 좋으니 감면대상이 되시는 분은 지금 바로 감면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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